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 한도, 서류 등 한방에 정리했어요

오늘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 한도, 서류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볼텐데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전세보증금 대출입니다. 부동산 값이 미친듯이 오르면서 매매 뿐 아니라 전세금도 동반 상승하였는데요. 이런 와중에 대출규제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집을 마련하는게 여간 어려운 상황이 아닙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런 어려운 상황을 타파하고자 정부에서는 청년층의 주거지나 내집 마련에 대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주거안정 대책을 마련했는데요. 그것이 바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인 것입니다. 청년이라면 꼭 주목해서 끝까지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상품은 일반 전세자금대출 상품들에 비해 혜택이 괜찮은 편이고, 조건만 맞는다면 시중 은행의 상품보다 나은 점은 소득조건이 상대적으로 널널하기 때문에 금리 우대와 대출이 조금 더 쉽게 나오는 것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목차>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
대출 가능한 주택은?
대출 한도
이자 및 금리우대사항
필요서류

1.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청년이라고 해서 무조건 받는 건 아니구요. 주택도시기금에서 공지한 자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소득, 나이, 순자산가액 총 3가지 입니다.

나이: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소득수준: 부부합산 연 소득 5천 만원 이하(세전기준)만 가능하고, 다자녀, 신혼가구, 2자녀 가구는 6천 만원 이하로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순자산가액: 2021년 기준 순자산가액 2.92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순자산가액에는 적금, 예금, 자동차, 주식, 보유부동산 등 각장 자산이 포함됩니다.

2. 대출 가능한 주택은?

대출 대상이 되는 주택은 임차 보증금 조건과 임차 전용면적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임차보증금은 1억원 이하까지만 가능하구요

– 임차전용 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 주택만 가능합니다.

85제곱미타 이하의 주택만 가능하니 이보다 넓은 평수의 주택은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없고, 임차보증금은 최대 1억원 이하인 주택만 대출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3. 대출 한도





대출 한도를 정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은데요.

– 호당 대출한도: 최대 7천 만원까지 가능

– 소유자금에 대한 비율: 신규 계약의 경우 보증금의 80% 이내까지이며, 갱신 계약은 증액 후 보증금의 80% 이내 입니다

– 담보별 대출한도: 채권양도협약기관 반환채권양도,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 한국주택금용공사 전세대출보증

4. 대출 이자 및 금리우대 사항

대출 금리는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소득 구간별 이자

1) 2천만원 이하 : 금리 1.5%

2) 2천만 초과 ~ 4천만 이하 : 금리 1.8%

3) 4천만 초과 ~ 6천만 이하 : 금리 2.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이자율이 낮은 편으로 가장 높은 금리가 2.1% 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고 금리우대를 통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우대사항




1) 금리우대사항 (중복적용불가, 택1)

– 연소득 5천 이하, 한부모가구 (1.0p)

– 연소득 4천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1.0p)

– 장애인, 노인부양, 다문화, 고령자가구 (0.2p)

2) 추가 우대금리(1,2,3 중복적용가능)

–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0.1p)

–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0.2p)

– 만 25세 미안, 60제곱 이하 청년가구 0.3p

– 다자녀 0.7p, 2자녀 0.5p, 1자녀 0.3p

이렇게 다양한 조건이 있으니 자신에게 적용되는 우대금리 사항을 찾아서 적용시키면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대출을 실행하려면 은근 준비해야될 서류가 많습니다.

–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증
– 주민등록 초본
– 주민등록 등본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가족관계증명원
– 임대차 계약서 원본

등등 기본적으로 서류가 5개 이상 필요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사전에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한도, 금리, 서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보통 사회초년생들이 전세보증금은 무조건 은행상품만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알아보면 꽤 좋은 상품들도 많습니다. 다달이 나가는 월세금이 부담스럽다면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제도를 활용해 볼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 무조건 받아가면 이득보는 제도!

청년 내일저축계좌 – 목돈 마련위한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