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5단계 및 가격

나이가 들어가면서 귀가 먹는다고 할 정도로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귀가 아예 안들리는 것은 아니고 작은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므로 소리를 잘 들리게 해줄 수 있는 보청기 구입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하지만 보청기는 단순히 구매만 한다고 끝나는 소모품이 아닙니다. 항상 귀에 부착하고 사용하는 “첨단 의료기기” 이며, 청력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피팅(조절)을 받아야 하면 귀지와 습기로 인해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꾸준히 AS를 받아야 합니다.




보청기와 증폭기 비교

소리가 잘 안들리기 시작하면 소리를 키워주는 증폭기에 관심을 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엄밀히 말해 보청기와 증폭기는 다릅니다. 단순히 소리만 키워주는 증폭기는 추후 청력을 손상시킬 수도 있고, 말소리가 잘 안들리는 이유는 소리가 작기 때문이 아니라 파열음 쪽을 못 듣기 때문이라서 이 부분이 정밀하게 조정되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보청기 가격




많은 분들이 보청기 가격때문에 구입을 망설이시는데요.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전문점에서는 120만~550만 원 정도 하구요. 가격이 가장 낮은 보청기는 4 채널이 58만 원 정도하며 프리미엄급은 22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세계적인 글로벌 보청기 회사는 메이저가 6군데 있는데요. 만약 300만 원이 넘어간다면 비싼 편에 속합니다. 다행이도 2020년 9월 부터 정찰제를 실시하는 제품에 한해 국가보조금이 지원됩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난청인의 보청기 보급률을 높이고자 정부에서는 보청기 구입비를 환급해주는 국가보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 일반 가입자의 경우 최대 117만 9천 원, 차상위 계층의 경우 최대 131만 원, 기초생활수급자 역시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요즘엔 이 금액을 나누어 지급하는데요. 제품 급여 + 적합 관리 급여(유지 관리비)로 나누어 지급됩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 대상

심한 난청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검사를 통해 ‘장애 등록’된 분만 지원받을 수 있구요. 검사비는 대략 15만 원~40만 원 정도 들어갑니다.

청각 장애 등록 절차

1.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통해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의 경우 사회복지과에서 상담 및 장애등록 의뢰서를 발급해야 하며,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2. 청각장애 등급 판정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어음/순음 청력검사를 3회 받고, ABR 검사를 1회 실시하면 되는데요. 판정까지는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3. 청각장애 등록 및 복지카드 발급

진료기록지와 장애진단서 그리고 검사결과지를 검사했던 병원에가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진료기록지, 장애진단서, 검사결과지와 더불어 추가로 신분증 사본, 증명사진 2매를 준비하여 관할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심사 후에 결과를 개별 통지하며 소요시간은 약 40일 정도 됩니다. 장애등급 심사를 통과하면 ‘청각장애 증명서’가 발급되고 추후 복지카드도 발급받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 청각장애 증명이 되야 보청기 국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방법




1. 이비인후과를 방문

이제 청각장애 증명서까지 발급받았다면 보조금을 신청해야 하겠죠? 청각장애 증명서 또는 복지카드를 준비하여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조기기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2. 보청기 구매

보청기 전문센터를 방문해서 원하는 보청기를 구입하면 되는데요. 주의사항은 모든 보청기가 지원대상은 아니라는 겁니다. 따라서 판매자에게 보조금으로 구입을 할 거라고 미리 말씀하시면 적합한 상품을 권해주실 겁니다.

3. 서류 준비

보청기를 구매한 후에 보청기 판매자로부터, “보청기 구매 영수증, 보청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이렇게 3가지 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4. 병원 재방문

한 달 후에 보청기 판매처에서 받은 서류와 보청기를 가지고 이비인후과에 재방문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이때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를 발급해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5. 보조금 신청

거주지 관할 시군구 주민센터 혹은 건강보험관리공단에 “보청기 구매 영수증, 검수 확인서,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 보조기기 처방전, 복지카드 사본, 통장 사본”을 제출하면 보통 3주 이내에 보조금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해서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및 가격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께 이 글의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