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방법, 식단, 주의사항, 약 부작용(본문)

다이어트는 개인의 체형, 건강 상태, 생활 패턴 등에 따라 다르며, 지속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다이어트 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 방법:


균형 잡힌 식사: 식사는 균형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채소, 과일, 전곡류,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조화롭게 섭취해야 합니다.

칼로리 관리: 적절한 칼로리 섭취는 중요합니다.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칼로리 섭취는 불필요한 체중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꾸준한 신체 활동은 건강한 체중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30분 이상의 중등도 신체 활동이 권장됩니다.

다이어트 주의사항:


급격한 체중 감량 피하기: 체중을 너무 빨리 감량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주당 0.5kg에서 1kg 정도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 균형 잡힌 식사는 필수적입니다. 영양소 부족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 계획: 체중 감량 후에는 체중 유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단백질: 단백질은 포화감을 느끼게 하고,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닭가슴살, 계란, 두부, 그리고 콩과 같은 식품이 좋은 단백질 원입니다.

전분질 채소: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등의 전분질 채소는 낮은 칼로리에 비해 큰 포만감을 줍니다.

전곡류: 퀴노아, 갈색 쌀, 오트밀 등의 전곡류는 건강한 탄수화물 원이며, 식사 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지방: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은 건강한 지방을 공급하며,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항상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약 부작용: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는 ‘다이어트약 /식욕억제제’

식욕억제제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뇌에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원리입니다. 식욕억제제로 많이 처방하는 펜터민과 펜티메트라진 성분은 비만 환자에게 체중감량의 보조요법으로 단기간 사용하도록 허가되었으며, 체지방 질량 지수가 높아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위험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사람들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기 위해 처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건강상의 이유가 아니라, 마른 몸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잘못된 방법으로 복용하거나 남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억제제는 뇌의 중추신경에 작용하고, 화학적 구조와 약리적 기전이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암페타민류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마약과 유사해 의존성과 내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효과가 좋은 것처럼 느끼지만, 오랫동안 먹다 보면 점점 효과가 떨어져 용량을 높이게 되고, 먹지 않으면 불안해 살이 찌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약을 끊지 못하고 의존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나타나는 증상인 불면증, 입 마름, 변비, 두근거림,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전달 물질 분비로 인해 과자극작용이 일어나 처음에는 기분이 좋아지는 도취감 등이 나타나지만, 약물의 효과가 감소하면 상대적으로 우울감이나 무력감이 느껴지고, 공황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약을 먹을 때만 식욕이 사라지기 때문에, 약을 중단하고 정상적인 식사를 할 경우 쉽게 요요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구요.

변비 역시 다이어트약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인데요. 약 자체의 기전 상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변비가 생기기도 하고, 약에만 의존하면 규칙적이고 충분한 양의 식사를 하지 않아 생기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약의 복용으로 인해 생긴 변비는 만성이 되기 쉽고, 이로 인해 변비약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약에는 대부분 대장을 자극해서 변을 내보내는 자극성하제가 들어있는데, 처음에는 효과가 좋지만 장기 복용 시 장벽에 손상을 일으키기도 하고 장 운동력이 떨어져 결국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