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BEST 5(+초급자, 중급자)

이번 글에서는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즘 영상편집은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 영역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 그에 맞게 다양한 영상편집 프로그램, 사이트, 앱 등 영상편집 툴들이 개발되어 있는데요. 누군가는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 누군가는 인생의 소중한 추억들을 영상으로 남기기 위해 영상편집 기술에 관심을 갖습니다.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메인 이미지

이유야 어쨋든간에 간단한 영상편집은 누구나 하고 싶어하는데요. 대표적인 어도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는 월 마다 구독료를 내야하는 유료 입니다. 따라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분들은 부담이 되실 수도 있죠! 그래서 무료 영상편집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1. 곰믹스



곰믹스

첫 번째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곰믹스 입니다. 곰믹스는 직관적이고 아주 쉽게 영상 편집이 가능한데요. 전문적인 영상을 만드는 분이 아닌 단순히 취미나 간단한 영상 만들기를 하는 분들이라면 굳이 유료 프로그램을 쓰지 않고 곰믹스의 기본 기능으로도 충분히 왠만한 영상은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곰믹스를 이용하시다가 부족함이 느껴지신다면 곰믹스 프로를 사용해보셔도 좋은데요. 곰믹스 프로는 유료이긴 하지만 3만 9천 원으로 영구 이용이 가능하며, 기본 곰믹스에 비해 더 다양한 툴과 기능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전문적인 영상 편집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선 기본 버전을 사용해보신 후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곰믹스는 용량도 낮은 편이라 저사양의 PC에서도 잘 돌아가기 때문에 부담없이 영상 편집을 시작하기에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곰믹스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gomlab.com/download/

2. 뱁믹스



뱁믹스

두 번째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뱁믹스 입니다. 뱁믹스도 무료이며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뱁믹스의 장점은 자막을 넣는 것이 매우 쉽고 다양한 자막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최소사양도 낮아서 큰 부담이 없구요. 원래 뱁믹스는 타임라인 툴이 잘 갖춰지지 않아 불편했었지만, 뱁믹스2가 출시되면서 자막과 영상 편집까지 한번에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굉장히 편하고 쉬워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딱이었는데요. 취미로 하시거나 어린 학생들, 직장인들까지 뱁믹스를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뱁믹스2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vapshion.com/vapshion3/download.php

3. 샷컷

샷컷

세 번째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샷컷 입니다. 앞던 두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데요. 어도비에서 나온 프리미어프로 못지 않게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다운이 가능하며, 앞서 소개드린 곰믹스, 뱁믹스 보다는 처음에 사용하기는 조금 까다로울 순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검색을 조금만 해도 다양한 무료 강좌들도 많이 있어서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시면 쉽게 사용가능하십니다. 이 프로그램도 제가 직접 사용해 봤는데요. 왠만한 기능은 다 포함되어 있고,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샷컷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shotcut.org/download/

4. 다빈치리졸브



다빈치리졸브

네 번째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바로 다빈치리졸브 입니다. 다빈치리졸브는 원래 색보정을 중점으로 하는 전문가를 위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을 가지고도 충분한 영상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면 굳이 유료 버전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앞선 프로그램들에 비해 더욱더 자양한 기능과 편집이 가능한 대신 컴퓨터 요구 사양이 조금 높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PC가 저사양이라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비씬 컴퓨터나 노트북을 당장 사긴 부담스러우니 일단 다빈치리졸브를 컴퓨터에 설치해 보시고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빈치리졸브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blackmagicdesign.com/kr/products/davinciresolve/

5. 아이무비

아이무비

다섯 번째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바로 아이무비 입니다. 아이무비는 아이맥이나 맥북 등 맥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실 맥 기반에서는 파이널컷프로 라는 괜찮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널컷 프로는 결제를 해야하고 취미로 영상 편집을 하시는 분들에는 부담이 될만한 가격이기 때문에 아이무비로 먼저 맛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최근에 M1맥북에어가 나오면서 라이트하게 작업하시거나 간단한 영상편집을 맥북으로 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맥 유저들이 점점 많아 지고 있다고 합니다. 워낙 M1칩이 들어간 노트북 성능이 좋고 가성비도 좋다는 평이 많으니 맥북에어를 직접 구매해서 활용해보셔도 좋습니다.

아이무비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apple.com/kr/imovie/

마치며!

이상으로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BEST 5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주로 초급자, 중급자에게 맞춘 프로그램이며, 전문가 영역으로 간다면, 유료 버전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을 추천드릴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고 싶은 부분은요. 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어도비사의 애프터이펙트와 프리미어프로 인데요. 영상편집을 업으로 삼고 싶은 분이나 학생들은 월간 구독료를 내고 최신 버전의 어도비 프로그램을 깔고 꾸준히 공부도하고 사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미나 간단한 영상 편집 정도만 하실 거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 만으로 충분하십니다.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글 바랍니다. ^^

이런 글도 읽어보세요!

매일매일 책 읽는 습관을 들이자! – 밀리의 서재 가격 및 싸게 이용하는 방법

아침 굶지 마세요! 맥도날드 가성비 식품 – 맥모닝 시간, 가격, 칼로리 대공개!

지역 경제를 살리자! –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