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구매처(+지류, 전자, 모바일 상품권)

이번 글에서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경제 발전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2009년부터 발행된 상품권인데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부담하는 비용으로 소비자들은 저렴하게 상품권을 구매하고, 이를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므로 지역 상권이 활발해지는 선순환 구조입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메인 썸네일

온누리상품권은 3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지류 상품권,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으로 분류됩니다.

기본적으로 현금으로 교환이 불가능 하지만, 전체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했을 경우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의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 입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조회 방법)



온누리상품권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경우를 구분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온누리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은 해당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는 사용 가능한 상품권 종류(지류, 전자, 모바일)에 따라 각기 다른 스티커가 부착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오프라인 사용처

따라서 매장에 들어가기 전 해당 표시를 확인하면 되며, 지류 상품권의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일일이 확인하기가 번거롭다면, 내 집 주변, 혹은 출퇴근 경로에 있는 시장이나 상권의 온누리상품권 가게를 온라인에서 미리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와 ‘온누리마켓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 이용시 온누리상품권 -> 가맹점포 찾기 순으로 클릭하고 상품권 종류와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2.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다음 온라인 사용처 입니다. 온라인은 모바일 상품권과 전자 상품권으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전자 상품권 사용처

옥션, 지마켓, E경남몰, 사람풍경, 인터파크 비즈마켓, Fish SALE,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ezwel, 온누리시장, 우체국 전통시장 이렇게 10곳에서 전자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옥션과 지마켓에서는 온누리상품권 결제 가능 문구가 있는 제품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조건을 설정하거나 상품 상세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자 상품권 사용 전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사용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소득공제를 받고 싶다면 별도 신청을 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모바일 상품권 사용처

위메프 오, 꼼지락 배송, 장보다, 가치삽시다, 온누리굿데이, 인더마켓, 놀라와요 시장, ezwel, e경남몰 이렇게 9곳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구매처 역시 지류, 모바일, 전자 상품권 종류에 따라 구입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각각의 경우를 나누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온누리상품권 지류 상품권 구매처

온누리상품권 지류 상품권 구매처

지류 상품권 구입처는 경남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신협, 수렵은행, 수협, 새마을금고, 농협은행, 우체국, IBK 기업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16곳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류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위의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구매한도는 1인당 월 50만 원이며, 현금으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할인 금액은 구입금액의 5%이며, 구매한도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할인 적용이 안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만약 온누리상품권을 30만 원 구입한다고 하면, 5% 적용받아 실제로는 28만 5천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온누리상품권 재고 수량 확인하기 <<

2. 온누리상품권 전자 상품권 구매처

온누리상품권 전자 상품권 구매처

전자 상품권의 경우도 지류 상품권과 마찬가지로 신분증을 가지고 금융기관에 방문해야 하는데요. 판매처는 비씨카드,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농협은행, IBK 기업은행, 우리은행 총 7곳입니다.

구매 한도 역시 지류와 동일하게 1인당 월 50만 원이며, 할인율도 5%로 동일합니다.

3.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구매처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구매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처는 (전북) 뉴스마트뱅킹, (부산) 썸뱅크, (대구) IM뱅크, (광주) 스마트뱅킹, (경남) 투유뱅크, (농협) 올원뱅크, 피머니페이, 슬배생, 핀크, 핀트, 머니트리, 페이코, 체크페이, 비플제로페이, 티머니페이, 010 제로페이, 유비페이, 시럽 스마트월렛, 우리은행, 신한은행 SOL 등 20곳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앱을 실행하여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구매한도는 1인당 월 70만 원이며, 할인율은 10% 입니다. 지류 상품권이나 전자 상품권보다 구매한도도 높고 할인율도 더 높기 때문에 가장 알뜰한 상품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온누리상품권 혜택에 대해 좀 더 말씀드리면, 5~10% 할인받아 구매하는 것도 있지만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있습니다. 전통시장의 경우 40%, 상점가 및 상권활성화구역은 3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무조건 이득 보네요!!

마치며

이상으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구매처(+지류, 전자, 모바일 상품권)에 대해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소개해드렸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을 잘 활용하면 원래 금액보다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재테크가 될 수도 있고, 지역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1석2조의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매하는게 약간 번거롭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이런 혜택을 생각하셔서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이런 글도 읽어보세요!

무조건 성공하는 피자스쿨 메뉴 추천!! 

알바생이 추천하는 서브웨이 꿀조합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