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확인하는 법(본문)

임신 초기 증상은 정확히 어떻게 되나요?


1. 생리 중단

매달 규칙적으로 하던 생리가 갑자기 멈췄을 때,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임신을 했을 때도 간혹 출혈이 소량 비칠 수도 있으므로 평소의 생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임신과 관련한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2. 속 쓰림,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

임신 초기에는 밥맛이 없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토하는 등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갑자기 속이 쓰리거나 소화불량 등 위장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3. 미열

임신 초기에는 기초 체온이 일반인보다 올라가 미열이 지속돼요.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은 배란 시 기초 체온이 오르고, 생리가 시작되면 다시 열이 낮아지는 과정이 반복되는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기초 체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된다고 해요. 따라서 약 18일 이상 기초 체온 상승이 관찰될 경우 임신일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4.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이 발현돼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누르기 때문인데요. 임신 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로 감염에 쉽게 걸릴 수 있어 소변을 참지 말고 자주 보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5. 질 분비물 증가

임신 초기에는 여성호르몬이 증가해 자궁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질 분비량이 많아진다고 해요. 이때 질 분비물은 냄새가 나지 않고 연한 유백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에요.

임신과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Q1. 임신 초기 증상인지 생리인지 헷갈려요.

“생리할 시기는 일주일 정도 지난 것 같고 임신 테스트기를 해 봐도 비임신이라고 나오기는 하지만 오늘 약간의 피가 배어 나왔어요. 그래서 탐폰을 착용했는데 착상혈인지 생리혈인지 잘 모르겠어요. 평소 생리혈보다 끈적거리고 색이 어두워서 불안합니다. 관계는 지난주에 꾸준히 하긴 했어요.”

A1. 관계일 기준으로 14일 이상 지난 후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비임신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착상혈은 관계일로부터 약 일주일 정도 후에 나타나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며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에요.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나 양상은 몸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으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관계가 있었다면 관계일을 기준으로 14일 이상 지난 후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비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할 것으로 보여요.

Q2. 성관계 한지 5일째,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성관계 한지 5일째 되는 날입니다. 성관계는 생리 후 하루 이틀 후에 했습니다. 관계 당시에 삽입은 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손에 묻은 정자로도 임신이 가능할까요? 현재 아랫배가 아프고 속이 좋지 않습니다. 토할 것 같은 느낌도 있고요. 관계한지 4,5일 만에 나타나나 이 증상들이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A2. 단순한 위장장애일 가능성이 높아요.

아랫배 통증, 울렁거림 증상은 임신 초기 증상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단순한 위장장애일 가능성 또한 높아 반드시 임신 초기 증상이라 단정 지을 수 없어요. 특히 4,5일 만에 나타난 증상은 임신 초기 증상보다는 위장장애일 가능성이 더 커 보여요. 관계 당시 상황에 대해 정확히 알기 어려워 임신 확률을 알 수 없지만, 정자가 질 안에 삽입되지 않았다면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임신가능성을 빠르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생리예정일이 지나고 임신호르몬이 가장 농축되어 있는 시간인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해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요.

  • 성관계 8-10일 이후(생리예정일 2-3일 전)부터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 성관계 10일 이후(생리예정일 4-5일 전) 얼리 임신테스트기,
  • 성관계 14일 후(생리예정일 1-2일 후)에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