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희망키움통장 대상, 조건, 신청방법 (+기준 중위소득 30%)

이번 글에서는 청년 희망키움통장 대상, 조건,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릴까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물 경제가 많이 타격을 입으면서 고용시장도 날로 불안해지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수의 청년들이 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청년 희망키움통장

정부에서는 저소득계층 청년의 자립을 돕기 위해 다양한 복지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의 주제인 청년 희망키움통장도 이러한 복지정책 중 하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 희망키움통장 대상, 조건부터 시작해서 신청 방법 및 기준 중위소득 30%까지 완벽하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제도란?





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구체적으로 3년 후 평균 1,500만 원의 적립금을 쌓아주는 목돈마련 프로젝트 인데요.

신청 후 개설되는 청년 희망키움통장에 청년이 매월 10만 원씩 저축하면, 여기에 보건복지부에서 ‘근로소득장려금’ 이라는 항목으로 매월 31만 6천 원을 추가로 적립해주게 됩니다. 사실 말이 저축이지 실제로는 청년의 생계 급여액을 공제하여 저축하기 때문에 청년이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금액은 0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저소득층 청년은 성실히 근로 활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매월 31만 6천 원(평균)을 저축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말그대로 평균치이고 최대 54만 원의 장려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이 경우에는 3년 뒤 최대 2,314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 조건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만 15세~39세 이하의 생계 수급자 청년
2. 매월 근로 소득이 들어오고 있어야 함
3. 소득기준 중위소득 30% 이하여야 함

그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 조건은 위의 3가지 조건 밖에 없지만 사실상 중위소득 30% 이하인 가구를 찾기가 어렵다 보니 사막에서 바늘 찾기와도 같은 극악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30%는 고작 548,349원이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나는 1인 가구야!’라고 말하는 청년이 청년 희망키움통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월 소득이 약 55만 원 아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 2021년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30% 기준

1인 가구: 548,349원
2인 가구: 926,424원
3인 가구: 1,195,185원
4인 가구: 1,462,887원
5인 가구: 1,727,212원
6인 가구: 1,988,581원
7인 가구: 2,249,159원

청년 희망키움통장 제한 조건

일단 대학교에 재학 중인 청년은 가입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근로 활동이라고 보기 어려운 실업급여, 근로장학금, 고의적인 무급 근로, 육아휴직수당을 받고 있는 경우도 가입이 어렵구요. 또한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하더라도 청년 내일채움공제 등의 청년 지원 사업을 하나라도 받고 있으면 중복 가입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이사항 한가지는 군 복무 이행전인 청년의 경우 군 복무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희망키움통장을 개설할 때 가입 기간을 5년으로 해야 한다고 하니, 미필인 청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 방법





청년 희망키움통장의 경우는 무조건 대면 신청 밖에 안되는데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요즘 왠만한 복지 정책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잇는 요즘 대면 신청밖에 안된다는 것이 참 답답할 노릇입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본인 도장과 신분증을 챙겨 주민센터에 방문 후, ‘희망 및 내일 키움 통장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필요 서류





1. 근로 증명 서류(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2.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 신청서

3. 자산 형성 지원 사업 참여 신청서

4. 자가 진단표

5. 저축 동의서 및 금융 정보 제공 동의서

이상으로 청년 희망키움통장 조건, 신청방법, 기준 중위소득30% 등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복지 사업에 관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확실히 정책에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조건이 너무 까다롭기도 하고 신청 방법도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인데요. 2022년에는 조건이 조금 완화되어 더 많은 청년들이 이런 좋은 제도롤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청년 복지 정책글도 읽어보세요!

국비로 자기계발을 하는 방법 – 국민 내일배움카드!

매월 50만 원씩 6개월간 지원?? –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 내일채움공제 – 청년의 목돈마련을 위한 정책!

청년 내일저축계좌 – 역시 청년 목돈마련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