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이건 꼭 기억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위드코로나가 시행되고, 우리나라 코로나 백신접종완료율이 70%를 넘어서면서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자세하게 알고 대처하는 것이 백신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게 몸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은 바로 백신 접종후 병원에서 15분에서 30분 동안 이상반응을 관찰하게 되는데요.약물에 대한 본인의 몸 상태의 반응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후에는 반드시 최소 15분이상 대기시면서 이상 반응 및 컨디션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접종 당일

접종을 완료하고 귀가한 후에도 최소 3시간은 건강상태에 이상이 없는지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접종후 3일간은 무리하지 않으며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후 이상 반응이 조금씩은 나타날 수 있으며, 정도에 따라 의료기관 방문이나 119 신고 또는 응급실을 가야할 수도 있으니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며 몸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샤워, 목욕, 사우나

접종 당일에는 목욕, 사우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샤워정도만 해서 접종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접종 당일과 2~3일 동안은 가능한 음주는 피하고 컨디션 회복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가족 중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계시다면 접종 후 가능한 혼자 계시지 말고 가족과 함께 있으며 위급사항에 대비해 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해열제 복용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으로 알아두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해열제복용에 관해서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식약처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구입·복용할 수 있도록 미리 백신 접종 전 준비해 놓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언제 먹어야 한다는 명확한 기준은 없기 때문에 백신 접종후 이상반응이 오기전에 미리 복용하는 분들도 계시고 접종부위의 통증과 발열이 있을 경우 복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해열제를 복용할 때는 복용법에 맞게 섭취해야하는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을 위해 가장 많이 준비해두시는 타이레놀500mg은 1회 복용시 2정까지 복용해야 하며, 최대 8정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접종부위 통증

접종부위 부기와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고 미열이 있는 경우라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발열 및 통증으로 인해 몸이 힘든 경우라면 무조건 참지말고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긴급상황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으로는 접종부위 부기 및 통증이 48시간이 경과되어도 지속적으로 악화되거나 접종후 4주 이내 호흡곤란, 흉통, 다리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응급실 등을 방문하여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일 이상 계속되는 두통으로 인해 진통제를 먹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접종부위가 아닌곳에 멍이나 출혈, 생리출혈과다 현상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꼭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드러기, 운동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으로 접종을 하고 난 뒤 접종 후 입술이나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숨쉬기가 힘들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때는 반드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과격한 운동도 당분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산책정도는 괜찮지만 체력 소모가 많은 과격한 운동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백신접종

가족 중 백신 접종 일정을 조절하여 서로를 챙길 수 있도록 접종 일정을 조절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에 하나인듯 합니다. 특히나 현재는 사전예약없이 접종기관을 방문하여 코로나 백신 접종이 가능하므로 가족간의 일정 조율을 통해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서로 챙겨 컨디션 회복에 힘 쓰는 것이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 부작용이 무서워 접종을 꺼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접종도 중요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보다 안전한 환경 속에서 마음놓고 생활할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