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완벽정리(+LH, 버팀목, 카카오뱅크, 중소기업)

이번 글에서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조건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청년들의 주거문제가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청년 전세자금대출 마련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 전세금리보다는 청년 전세자금 금리가 더 싸고, 월세보단 전세가 좋기 때문에 가급적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시는게 유리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그럼 지금부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금리는 얼마나 되는지, 어마무시한 서울의 원룸 전세금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소개드리겠습니다.

1. 시중은행 전세대출 금리는 얼마나 될까?

요즘 수도권에서 원룸에 거주할 경우 월세 50만 원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전세금을 마련하는 것도 힘들어 대출을 받아도 이자가 만만치가 않은데요.

아래는 은행별 전세대출 금리를 표시한 건데요.

청년 전세자금대출 시중은행 금리

보통 시중은행에서 2.05%~3.04%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금리 안내 자료를 근거로 하고 있는데요. 현 시점의 금리는 달라질 수 있으니 아래 공식 사이트 URL로 접속하셔서 실시간 금리를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www.hf.go.kr/hf/sub02/sub01_10_01.do

예를들어, 2억을 대출 받는다고 가정하고 대출금리가 2.5%라고 하면, 1년 동안 내야할 대출 이자는 2억 X 0.025 = 5,000,000원이 되구요.

매월 내야할 이자는 = 5,000,000 / 12 = 416,666원 입니다.
대략 41만 원 정도를 이자로 내야 합니다.



2. 서울의 원룸 전세금은 얼마인가?

일례로 서울 신촌의 원룸 전세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쭈욱 시세를 살펴보니 대략 6,000만 원 ~ 3억 정도의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출이자+전기세, 수도요금+공과금+식사비+교통비+핸드폰 요금 등등.. 생각보다 정말 돈이 많이 드는데요.

실제로 1억 4천만 원에 대한 대출 이자를 계산하면 거의 이자가 30만 원이나 합니다. 월세 50만 원을 내는 것보다는 좋지만 그래도 여전히 비쌉니다.

대출 이자만 줄여도 생각보다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년들을 위한 보다 저렴한 조건과 금리를 갖춘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잘 알아보고 이용하면 돈을 세이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를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3.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조건 (표 참조)




1)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청년층(만19세~39세, 취업준비생, 대학생)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기존 주택을 전세계약을 맺어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 주택입니다.

2)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인데요. 청년 창업자 및 중소기업 취업자에게 제공되는 전세자금대출입니다.

3)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들을 위해 이자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세상품 입니다.

4)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자금대출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입니다.

5)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지원

목돈 마련이 어려운 취업준비생, 대학(원)생, 사회초년생의 소득대비 높은 주거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임대보증금 대출입니다.

해당 조건을 한눈에 표로 요약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표 참고)

주택소유여부, 나이, 자산, 소득조건 등을 보고 지원 가능한지 확인해야 하구요. 대출 가능 주택이 전용면적으로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가장 중요한 대출이자 및 한도는 표 안의 빨간색 글씨를 참조해주세요!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요약

일례로, LH 청년전세임대를 통해 수도권에 1억 원의 원룸을 구한다고 가정하고 1.5%의 금리로 계산을 하면, 1억 X 0.015 / 12 = 125,000원 입니다. 즉 월 12만 5천 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지원 조건과 자격은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반드시 확인을 하시기 바라구요. 아래 각각의 전세자금 대출 상세 조건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간략한 조건 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청년들의 주거안정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 전세자금대출 제도를 잘 이용한다면 부담을 크게 완화시키고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는 것이 바로 힘!이겠죠? 청년 전세대출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오늘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