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소비지원금 대상, 기간, 신청방법

이번 글에서는 상생소비지원금 대상, 기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정부에서는 많은 재정 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국민 들을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11월과 12월에 시행하는 상생 소비지원금은 힘든시기 내 주머니 살리고, 지역경제 살리는 좋은 제도 입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은 재원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꼭 내가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 속하는지 확인하세요. 꼭 확인하셔서 놓치지 말고 찾아가세요.

상생 소비지원금 이란?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면서 개인 가게에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편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10만원까지 현금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사업입니다.

참고로 대형마트, 백화점, 대현전자 전문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면세점, 홈쇼핑, 명품전문판매장, 유흥업종, 신차구입 등은 사용실적 제외 업종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시행기간

2021년 10월 1일부터 2개월간 시행하는데 재원 소진 시 조기종료 될 수 있습니다. 시행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분제로 운영했으나 1주일이 지난 지금은 신청기간 내 신청 가능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참여대상

만 19세 이상 (2002년 12월 31이전 출생자)이고, 21년 4월 ~ 6월 중 본인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으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은 제외 이며 외국인도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가능 카드

9개 전담카드사에서 발급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입니다. 캐시백 산정 및 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곤 받기 위해서 9개 카드사 중 한 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합니다. (전담카드사 지정 이후 취소 및 변경 불가)

상생 소비지원금 가능 카드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해야 합니다. BC카드 제휴은행은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입니다.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BC,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교보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DB금융투자, SK증권, NH투자증권)의 카드 보유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9개 카드사 중 1개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하고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 고객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1. 카드사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웹, 앱으로 본인인증을 하여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가능시간 : 매일 00:00~23:30)

–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 상생 소비지원금 안내 → 지원금 참여 신청 클릭

2. 카드사 콜센터 신청

– 콜센터 (평일 9:00~18:00, 토,일,공휴일 제외) 전화 하여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카드비밀번호 등 본인확인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3.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신청

–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9:30~15:30)으로 방문하여, 참여 동의 및 신청서 작성 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꼭 지참해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 및 사용

지원금 발생시 다음달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됩니다. 알람톡 또는 문자를 통해 개별 통지하고 있습니다. 지급한도는 월 최대 10만원입니다.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3%를 넘지 않는 경우 지원금이 지급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원금 사용은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 즉시 사용가능합니다. 등록한 전담카드로 카드 결재 시 우선적으로 차감됩니다. 사용기한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입니다. 사용되지 않는 지원금은 소멸되니 꼭 소멸전에 상생 소비지원금 전담카드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