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방역지침 시기와 단계별 수칙 확인

11월 1일부터 단계적 회복을 의미하는 위드코로나가 시행되었습니다. 아직 완전히 코로나가 종식되진 않았지만 소상공인, 직장인 모두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위드코로나 방역지침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드코로나 방역지침

먼저 간단하게 위드코로나 뜻을 설명드리면요. 코로나와 더불어 살아간다는 뜻으로 거리두기, 비대면 생활, 마스크 착용 등이 일상화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위드코로나가 당장 시행된다고 해서 모든 것이 풀리는 것은 아닌데요. 싱가포르와 영국 두 나라는 우리보다 먼저 위드코로나를 시행했지만 하루 확진자가 수천명에서 수만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모든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며, 오히려 사람들이 안심하기 때문에 상황이 더욱 심각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계적 일상 전환이 필요한데요. 우리나라도 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 1단계가 시행되며, 상황에 따라 점진적으로 2단계, 3단계를 시행하여 점진적인 완화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위드코로나 시기

  • 1단계 : 11월 1일
  • 2단계 : 12월 13일
  • 3단계 2022년 1월 24일

위드코로나 1단계 지침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에서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졌습니다. 단, 실내체육시설 및 유흥시설 같이 감염 위험이 높은 영업장은 백신접종완료 또는 PCR 진단검사 음성확인자만 허용될 수 있도록 “백신패스”가 적용됩니다. 현재 백신패스 관련해서 형평성의 문제로 말들이 많지만 어쨋든 적용되고 있습니다.

사적모임의 경우 접종 여부를 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선 수도권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허용이 되며, 100명 미만의 행사는 조건없이 바로 개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100명 이상의 모임이라면 앞서 말한것처럼 백신패스가 적용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위드코로나 2,3단계 지침

  • 1단계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생업시설 운영제한 완화
  • 2단계 대규모 행사허용(콘서트, 축제 등)
  • 3단계 사적모임 제한 해제( 일상으로 완전 전환)

식당, 카페 수칙

시설별로 위험이 다른만큼 총 3단계의 차별적 조치가 취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사적모임은 1,2 단계에서는 10명까지 가능하고, 3단계 에서는 제한이 없어집니다.

단, 식당과 카페의 경우 사적모임 인원은 3단계가 되더라도 10명까지만 가능합니다. 대신 영업시간 제한이 풀렸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도 정말 영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카페, 식당와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미접종자 이용은 일부 제한된다고 하니 가급적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다중이용시설

목욕탕, 노래연습장,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과 복지관, 의료기관, 문화센터,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접종완료 혹은 음성확인자만 이용 및 면회가 가능하도록 한시적으로 백신패스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스포츠 관람의 경우에는 경기장 좌석 50% 까지 관객으로 채울 수 있고, 접종자 전용구역에 한해 취식 및 좌석 100% 이용이 허용됩니다. 이는 접종 인센티브를 강화하기 위한 조처로 보여집니다. 또한 2단계에서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폐지가 검토된다고 합니다. 단, 실내의 경우 마스크 착용은 계속해서 시행됩니다.

그리고 대규모 행사장의 경우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1~2단계의 경우 미접종자를 포함하면 100명 미만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음성확인자 및 접종완료자만 입장 시 500명 미만은 조건없이 허용되며, 2단계에서는 아예 인원제한이 없어집니다.

마무리..

이렇게해서 위드코로나 방역지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2021년 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가 시행되었습니다. 위드코로나란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코로나와 함께 하는 삶이란 뜻인데요. 확실히 전보다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이 약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하루 확진자가 3,000명이 넘게 나오고, 병상도 부족한 상황이지만 접종률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집단면역이 이뤄져서 이런 상황이 얼른 빨리 끝이 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일단 현재는 1단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24시간 영업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한층 자유로워진 모습이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