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 혜택, 자격(+무조건 신청해야하는 이유)

이번 글에서는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 혜택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직업 훈련을 통해 자기계발 및 직무 능력 향상을 원하는 모든 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적게는 300만 원에서 많게는 500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하여 대상이 된다면 무조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국민 내일배움카드





원래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분리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국민 내일배움카드 하나로 통합된 직업훈련 지원카드 입니다. 그래서 보통 실업자일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가 취업을 한 후에 다시 재직자 카드로 재발급 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실업자 -> 직장인으로 바뀌어도 동일한 한장의 카드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는 이유를 꼽자면 2021년에 개설된 훈련 과정이 무려 1만 4천여개가 넘어간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직무에 대한 훈련 과정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또한 K-디지털 제도에 참여하면 추가로 5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구요. 만약 무급휴직이나 실업자라면 인상된 훈련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서류





신청 대상자는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앞서 말씀드렸듯 근로자, 실업자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개편되면서 전국민으로 대상이 확대되는 중입니다.

정부의 2021년 9월 발표에 의하면 원래 졸업예정자만 받을 수 있었던 기준을 완화해 대학교 3학년 학생도 신청이 가능해 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외되는 대상도 있으니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제외

– 사립학교 교직원(사학연금 대상자)
– 현직 공무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만 45세 미만)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 만 75세 이상
–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 이미 내일배움카드로 3회 지원 받을 사람

2)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시 제출할 서류

– 훈련상담 신청서
– 신분증
– 졸업예정 관련 확인서(해당자에 한함)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국민 내일배움카드 혜택





신청 자격을 갖춰 지원하면 1인당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지급받는데요. 총 훈련비의 45~85%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5년 이후에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바리스타 강의를 듣고 싶다면, A 학원, B 학원, C 학원의 지원 퍼센트가 다를 수 있겠죠? 따라서 오프라인,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기 전에 먼저 여러 학원을 검색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많은 지원을 해주는 학원을 잘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취업률이 높은 직종일 수록 자기 부담금이 적은데요. 실업자 기준으로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 평균은 약 32.9% 이며, 재직자의 경우 약 40% 본인부담금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 주 15시간 미만 근로 재직자,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에 참여할 경우 지급

–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기준(출석율 80% 이상인 경우)으로 실업, 재직 여부 및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지급

이번에 개정된 내용 중 하나는 택시기사, 배달기사 등 플랫폼 종사자의 고용형태를 반영하지 않았던 훈련과정이 ‘플랫폼 종사자 특화 직업훈련’ 시범 운영을 통해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 포털 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먼저 사이트 로그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회원가입부터 해줍니다.

그리고 난 후 메인 화면에서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회원은 ‘개인회원’, ‘훈련기관회원’, ‘기업회원’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데 보통은 개인회원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실명 인증을 하고 공인인증 등록을 마치면 회원가입이 완료 됩니다.

2) 관심 훈련과정 등록

아까 바리스타 과정에 대해서 잠시 예를 들었는데요. 자신이 받고자 하는 강좌를 HRD-Net에서 검색해서 1개 이상의 훈련과정을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카드 발급 전 동영상 시청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15~20분 정도 동영상을 시청한 후 유의사항 동의를 눌러야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 카드발급 신청서 작성

신청하는 사람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발급받고자 하는 카드 정보를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 이력이 없는 분들은 신규 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정부와 제휴한 카드사는 신한카드와 NH농협 카드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중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장려금 수령 계좌번호 등록도 해야하구요.

4)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교육 동영상 시청 및 각종 동의여부서에 체크한 후 발급 신청을 누르면 온라인 신청이 마무리 됩니다.

얼마후 대상자로 확정되었다는 문자가 오고 카드사로 연결되는 링크가 발송됩니다. 그러면 실제 신한, 농협카드 발급과정을 한번 더 거쳐 실물 카드가 배송됩니다.

* 국민 내일배움카드 관련 문의 연락처




– 카드 수령관련 문의(해당 카드사 고객지원센터): 농협카드 1644-4000 / 신한카드 1544-7000

– 자격요건 관련 문의(관할 고용센터): 대표번호 1350

– 온라인 신청 관련 문의(한국 고용정보원): 1577-7114

이상으로 국민 내일배움카드 자격, 신청방법, 혜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실업자,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직무 개발을 원하는 분들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직무의 갯수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고 된다면, 일단 무조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교육 과정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써도 되니 무조건 발급은 받아놓이시길 추천드립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부스터 샷도 뚫렸다.. 오미크론 증상 및 치사율

알뜰폰 단점과 장점 – 무조건 알고 사야 손해 안본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 내일배움카드로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지원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