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유공자 자녀 혜택 어마어마 하네요(+대상자 확인)

이번 글에서는 국가 유공자 자녀 혜택에 대해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은근히 많은 분들이 자격이 되시는데도 혜택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이 자격이 되는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국가 유공자 자녀 혜택





먼저 국가 유공자에 해당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관련 법령에 의하면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으로 법률로 그 적용대상자로 규정한 자’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애국지사, 순국선열, 전상군경, 전몰군경, 공상군경, 순직군경, 무공 보국 수훈자, 4.19혁명 사망자, 6.25 전쟁 참전 재일학도 의용군인, 공상공무원, 순직공무원 등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분들을 모두 포함합니다.

국가 유공자 대상 확인 방법





그럼 자신이 국가 유공자 자녀이거나 유족이라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정부 24’나 ‘국가보훈처’ 사이트를 통해 조회해 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 정부 24 사이트의 링크를 걸어놓을테니 바로 들어가셔서 수수료 없이 무료로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 국가 유공자 대상 확인하기 <<

국가 유공자 자녀 혜택

그럼 구체적으로 국가 유공자의 자녀나 유족들이라면 어떤 혜택들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끝까지 보시고 하나라도 놓치지 말고 모든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혜택입니다.



1) 교육비 지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입학하는 국가 유공자의 자녀와 손자녀 모두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수업료 면제, 학습 보조비, 교재비 지원 등이 있으며, 대학에 입학할 때는 국가 유공자 자녀 특별 전형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지원사항은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지역 보훈청에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2) 취업 지원

국가 유공자 자녀의 경우 35세까지 취업 시에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또한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거나 공공기관에 응시할 경우에도 추가로 가산점을 받게 되며, 자녀 우선 입사 전형을 갖춘 기업체에 지원할 경우 마찬가지로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공무원 시험의 경우 7급, 9급 시험의 경우 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필기와 상관없이 점수로 평가되는 모든 시험에 적용됩니다.

이런 5%의 가산점이 크지 않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보통 시험이 1~2점 차이로 당락이 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은근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국가 유공자 자녀나 손자녀라면, 자신이 가산점 대상자가 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의료 지원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비 혜택도 주어지는데요. 자녀가 선순위 유족으로 지정되면 해당 자녀에게 보훈병원 60%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한 예방 목적의 진료와 치과(보철) 치료를 제외한 의료비가 감면되거나 면제 된다고 하네요.

4) 보훈급여금 지원

상이등급과 유형에 따라 보훈급여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이등급표는 1급~7급까지 차등적으로 보상받게 되며, 이 외에 간호수당, 부가수당, 60세 이상 고령수당, 부양가족 수당 등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5) 병역 특례

상이등급 6등급 이상의 경우 자식 또는 형제 중 1인에게 병역특례가 주어집니다. 공익요원(사회복무요원)으로 6개월 근무하면 모든 병역의 의무가 종료됩니다.



6) 대부지원 (대출)

국가유공자 보상금을 받는자, 독립유공자, 유공자 자녀 중 생활지원금을 받는 사람은 나라에서 지정된 대부 대상자로 분류됩니다. 주택 구입시 50% 이상을 담보로 빌릴 수 있구요. 농토 구입시에도 자녀, 손자녀까지 직접 영농에 종사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취득세도 감면해준다고 하네요. 또한 사업자금도 본인과 배우자에게 지원될 수 있으며, 긴급가계자금 대출도 가능합니다.

7) 기타 추가혜택

앞서 말한 6가지 혜택 외에도 생활 상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시내버스, 지하철 운임료 및 특별공급 임태주택비를 면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스요금, 전기요금, 통신요금도 할인받을 수 있구요.

또한 차량을 구입할 때 자동차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등 다양한 세금을 최대 500만 원까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녀 명의로 단독으로 구입했을 때는 혜택이 없으며, 주민등록상 함께 등록된 배우자, 자녀 등의 가족과 공동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초 1대에 대해서만 신청가능하구요. 배기량 2,000cc 이하의 승용차, 7인승~10인승 사이의 승용차, 15인승 이하의 승합차, 1톤 이하의 화물차, 이륜 자동차에 한해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가 유공자 자녀, 손자녀, 유족 혜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정말 다양한 혜택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자신이 자격이 되는지 다시한번 아래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구요.

>> 국가 유공자 대상 확인하기 <<

대상자가 맞다면 혜택을 빠짐없이 활용하여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나라를 위해서 기꺼이 희생하고 공헌하신 분들과 그들의 자녀들에게 당연히 돌아가야할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내용이 궁금증을 해소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이 블로그에서 많은 사람들이 본 글

기초생활 수급자 조건, 혜택 알아봐요

3차 부스터샷도 뚫렸다… 오미크론 증상, 치사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