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등 수많은 OTT 서비스가 이전보다 더욱 활성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넷플릭스 왓챠 비교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과연 각 플랫폼의 장단점과 구성, 콘텐츠는 어떠할지 비교해 보았는데요.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플랫폼은 어디인지 살펴보세요 ^^
넷플릭스 왓챠 비교
독보적인 일인자 넷플릭스
국내 OTT 플랫폼 시장 점유율 1위는 역시 넷플릭스 입니다. 거의 50%를 차지하는데요. 토종 OTT의 최대 적이자 모든 OTT 플랫폼들의 우상인 넷플릭스! 지난 8월 D.P를 시작으로 오징어 게임, 마이네임, 지옥, 고요한 바다까지 연속으로 전 세계를 겨냥할 대박 작품들을 내놓으면서 엄청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 면에서 왓챠와 비교될 수 밖에 없는데요. 둘 다 구독하면 좋지만 그렇게 하는게 부담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의 장단점을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풍부한 화질은 오직 넷플릭스 에서만 가능!
요즘 TV 품질이 너무 좋은데요. 화면도 크고 특히 4K 티비에 많은 가정에 상용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맞는 콘텐츠가 없으면 그림의 떡이지요! 하지만 넷플릭스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줍니다. 그 어떤 OTT보다 많은 양의 4K HDR 화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거든요!
새로 공개하는 작품은 대부분 4K로 지원된다고 생각해도 될만큼 시청자가 원하는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왓챠도 넷플릭스를 따라 부랴부랴 4K 콘텐츠를 늘리고 있지만 아직까진 발끝도 못 따라가는 상황입니다. 4K 뿐 아니라 일반 FHD 콘텐츠도 넷플릭스가 훨씬 깨끗하고 화질도 좋은 편입니다.
극장에서 보는 것 만큼 생생하고 깔끔한 화면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넷플릭스 1표 추천합니다.
2. 넷플릭스 만의 오리지널(자체 콘텐츠)
넷플릭스의 가장 큰 강점이자 특징이 바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입니다. 2013년 최초의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우스 오브 카드’로 대박을 치면서 끊임없이 투자하였는데요. 그 결과 ‘퀸즈 갬빗’, ‘굿 플레이스’ 등 오직 넷플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오징어 게임’, ‘킹덤’ 등 우리나라 콘텐츠도 계속 추가되고 있지요?
자체 콘텐츠는 없고 다른 곳에서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를 들고 오는 왓챠량은 비교할 수 없는 시스템 입니다.
3. 53%의 독보적 점유율
넷플릭스는 OTT 서비스 중에 단연 독보적인 53%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넷플릭스를 이용 중이시며, 위에서 말한 오리지널의 경우 넷플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들이 회사나 학교, 지인들과의 사적인 대화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영어공부하기도 좋다고?
넷플릭스는 다양한 자막과 수많은 언어를 지원해 줍니다. 따라서 단순 콘텐츠 소비용으로 이용하는 것 외에 언어학습 측면에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 공부하기 좋은 작품으로 ‘굿 플레이스’가 있는데요. 먼저 한글 자막을 보고, 다음 영어 자막으로 보고, 마지막으로 자막 없이 시청을 하면 어느새 영어가 귀에 쏙쏙 들리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미드를 통해 영어를 정복하고 싶으신 분들께 넷플릭스에 한표 드립니다.
우리나라 토종 OTT, 왓챠를 무시하지 마라
다음은 우리나라 토종 OTT 왓챠를 소개합니다. 2020년 기준 점유율으 5%의 귀여운 수준이었지만 점점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왓챠가 무조건 넷플릭스에 비해 열등하냐? 그건 아닙니다. 넷플을 능가하는 왓챠 만의 서비스와 장점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한번 장점을 알아보시죠!
1. 고전 자료? 무조건 왓챠지!
왓챠는 오리지널 작품은 없지만 엄청나게 많은 고전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다른 OTT들은 인기 없는 고전 자료는 취금 자체를 안하지만 왓챠는 인기가 없던 고전 작품들도 많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갑자기 생각난 과거 영화나, 새로 알게된 배우의 과거 작품을 보고 싶을 때, 왓챠에서 찾아보기 좋습니다.
클래식한 영화를 좋아하신다면 왓챠! 추천드립니다.
2. 평점 제도는 왓챠과 최고!
왓챠는 모든 영화에 평점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왓챠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실제 영화를 본 관람객들이 남긴 평가입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믿을만한 평가점수 인 것 이지요.
최근 넷플릭스 순위에 있어서 재미있겠다 싶어 본 작품이 있었는데요. 왠걸? 정말 재미 없어서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을 했던 작품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왓챠의 평점을 잘 본다면 이런 실패작으로 시간을 날리는 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정확한 평점을 보고 실패없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싶다면 왓챠가 낫습니다.
3. 컬렉션 코너
왓챠의 홈에서 아래로 조금 내리면 ‘컬렉션’ 영역을 볼 수 있는데요. 컬렉션은 실제 왓챠 사용자들이 비슷한 영화라고 생각한 것들을 묶어놓은 것들 입니다. 예를들어 ’21세기 러닝타임 짧고 꿀잼 100편 컬렉션’, ‘디스토피아와 아포칼립스 컬렉션’ 등 실제 유저들이 모아둔 작품이라 유사도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영우 AI가 이상한 알고리즘으로 카테고리를 나누기 때문에 때론 맞지 않는 작품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예를들어, ‘액션 영화’라는 코너에 있는 영화지만 액션이 하나도 없는 영화도 있더라구요.
따라서 이상한 AI의 알고리즘이 아닌 찐 사용자들이 구분해 놓은 컬렉션을 이용하고 싶다면 왓챠의 승리!입니다.
왓챠 넷플릭스 종합 비교
이렇게 넷플릭스와 왓챠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둘다 보면서 비교를 해보는게 제일 좋은데요. 현재 넷플릭스는 무료 이용체험이 없고, 왓챠는 2주간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넷플릭스 1달만 유료로 이용하면서 왓챠 2주 무료를 보면서 비교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꿀팁이 있는데요. 바로 ‘왓챠 피디아’를 활용하는 겁니다.
지금 당장 보고 싶은 영화 5편을 생각해보세요. 그런다음 ‘왓챠 피디아’에 들어가서 그 영화들을 검색해보세요. 그럼 그 영화들이 넷플릭스, 왓챠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확인하고 내가 보고 싶은 영화가 많은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넷플릭스 vs 왓챠. 여러분은 어느쪽이신가요?
선택은 여러본의 몫입니다. (저는 둘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