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단점 장점 솔직 후기(+써보기 전엔 모름)

현재 저는 KT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알뜰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솔직하게 비교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알뜰폰 번호이동이나 신규개통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이번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알뜰폰 단점과 장점, 결론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알뜰폰 사용을 강력추천 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만 단점 대비 장점(속도 변화 없음, 금액, 교통카드 사용 등)이 저에겐 훨씬 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메이저 통신사의 통신비가 알뜰폰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다시는 이용하고 싶지 않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새 휴대폰을 약정 없이 사거나 약정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분들은 알뜰폰을 꼭 사용해보시길 바라면서 지금부터 구체적인 장점과 단점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알뜰폰 장점




1. 알뜰폰 데이터 속도

알뜰폰이라고 해서 별도의 데이터 망을 사용하는게 아닌데요. 메이저 3사의 통신망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므로 실질적인 속도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제가 이전에는 KT 4G 요금제를 썼었는데 알뜰폰에서 제공하는 4G요금제와 속도차이가 없다고 느껴집니다. 진차 차이가 없는지 검증하기 위해 NIA 앱으로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현재 인터넷 속도는 업로드 7.27Mbps, 다운로드 속도는 65.65Mbps 였습니다. 측정 당시 전국 평균 데이터 속도보다는 느린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저는 휴대폰으로 무언가를 업로드하거나 작성하기 보다는 전자책을 보거나 웹페이지를 열거나 웹툰 등을 보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로 영상 업로드나 사진 업로드를 자주 하는 분이라면 차이가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통화 품질

메이저 3사와 동일한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통화 품질의 차이도 없습니다. 개인적인 느낌도 비슷한데요. 실제적인 통화품질 확인을 위해 디버그 스크린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기본 전화 앱을 실행 후에 *123456#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0 ~ -100 정도는 양호한 범주에 속하며, 0에 가까울 수록 좋고, LTE의 경우 -106 이상이면 불량이라고 합니다.

제 알뜰폰의 경우 -74로 아주 양호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통화 품질에 불만을 느낀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이렇게 알뜰폰 통화품질도 합격!! 입니다.



3. 문자 발송 속도

요즘 문자를 자주 쓰진 않지만 알뜰폰으로 바꾼다고 문자 속도가 늦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문자 발송 버튼 후 로딩이 약 1초 정도 뜨더니, 약 2초 뒤 지인의 휴대폰에 문자가 들어왔습니다. 총 3초의 시간이 걸린 셈인데, 이 정도면 사용하기 불편한 수준은 아닌 듯 합니다.

4. 교통카드 가능 여부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인 것 같은데요.

저도 갤럭시 휴대폰을 쓰면서 지갑없이 생활하는 사람이라 이 부분이 중요했습니다. 결론은 기존 통신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을 사용하면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에 문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5. 본인 인증

예전 알뜰폰의 경우 본인 인증이나 결제가 잘 되지 않아 불편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엔 본인 인증은 물론이고 결제까지 전혀 어려움이 없이 가능합니다. PASS 앱도 사용할 수 있으니 본인 인증도 정말 편해졌네요. 이로서 본인 인증 여부도 합격!!

알뜰폰 단점




1. 앱 사용성이 떨어짐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앱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었습니다. 메이저 3사의 경우 사용량을 바탕화면 위젯으로 넣어두고 관리하기 좋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KT M 모바일의 경우 상태 표시줄에서만 잔여량과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끔 실행 중인 앱을 모두 끄면 상태 표시줄에서 위젯이 사라지는 현상도 발생하는데요. 앱을 재실행 해줘야 상태 표시줄에 나타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입니다.



2. 멤버쉽 사용 불가

두 번째 단점은 멤버쉽이 없다는 겁니다. 메이저 통신사를 사용하면서 포인트를 쌓거나 할인받는 재미가 쏠쏠히 있었는데요. 알뜰폰의 경우 이런 부가적인 혜택을 제외하고 금액을 낮춘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멤버쉽을 평소에 자주 이용하던 분이라면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이런 부분이 불만일 수 있겠으나, 멥버십을 평소에 굳이 사용하지 않았던 분이라면 불편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하고 인터넷이나 통화가 잘 되는 기본 순기능만 훌륭하다고 판단된다면 이 부분은 단점은 아닙니다.

이렇게해서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솔직하게 리뷰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단점은 거의 없고 장점이 더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금액대비 가성비가 아주아주 좋았습니다. 가격도 싸지, 인터넷 속도나 통화 품질에 차이 없지, 교통카드 사용 가능하지 정말 좋습니다.

지금도 알뜰폰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오늘의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오미크론 변이 증상 및 치사율 심각하네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이런 것 까지?

위드코로나 방역 지침 – 어디까지 지켜야 할까?